자격증 따야지/정보처리기사 2024

정처기 실기 2024 하루암기 (디자인패턴)

jju_developer 2024. 4. 29. 14:4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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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자인 패턴 고고싱~!

 

많이 봐왔지만 암기가 안되는 부분을 쉽게 외우기 위함.

 

생성, 구조, 행위 패턴 암기

 

- 생성

ABCFPS

ABC뉴스 FPS 출동

 

- 구조 

ABCDFFP

에비씨디 FF학점 피...

 

- 행위

CCIIMM OSSTV

행위 대학교 씨씨 아임 아ㅅ시 티비에 나오겟네

 

 

암기

 

Q1  객체들은 연쇄적으로 연결되어있으며, 해당 객체가 요청을 처리하거나 다음 객체로 전달하는 패턴(전달)

-> 

 

Q1 요청 자체를 객체로 감싸서 전달해서 로그, 큐 관리, UNDO-REDO의 기능을 구현하는 패턴 (캡슐화)

-> 

 

Q1 복잡한 문법을 가진 언어의 해석하는 패턴, 언어의 문법 표협 정의 (해석자)

-> 

 

Q1  컬렉션 객체의 내부 구조를 노출시키지 않고도 그 원소에 접근 할 수 있는 방법 제공하는 패턴 (단일원칙도 적용)

-> 

 

Q1 객체간에 복잡한 상호작용을 캡슐화 하고, 객체들이 서로 직접 참조 안하고 객체을 통해 통신함 (결합도 낮음)

-> 

 

Q1 객체의 상태정보 저장, 이전상태로 복원할 수 있는 기능 (복원)을 가진 행위 패턴

-> 

 

Q1 객체의 상태변화를 관찰하는 관찰자들의 목록을 객체에 등록하여 상태 변화가 있을때마다 객체가 직접 목록의 관찰자에게 통지하도록함 (일관성 유지)

-> 

 

Q1 동일한 작업이라도 상태에 따라 다르게 작동하도록 상태를 객체로 표현하는 행위 패턴은?

-> 

 

Q1 독립적인 알고리즘 다양하게 만드는 패턴?

-> 

 

Q1 상위 클래스의 알고리즘은 골격만 작성하고 구체적인 처리는 서브클래스로 위임함 (하위에서 처리) 

-> 

 

Q1 개방 폐쇠 원칙을 적용하여 객체의 구조가 변경되지 않는 패턴 (원소에대한 연상 정의)

-> 

 

책임연쇄, 커맨드, 인터프리터, 이터레이터, 중재자, 메멘토, 옵절버, 상태, 전략, 템플릿메서드, 방문자

 

 

Q1 클래스의 인터페이스를 다른 인터페이스로 변환하는 패턴은?

-> 

 

Q1 구현부에서 추상층을 분리하여 각자 독립적으로 확장하는 패턴은? 

-> 

 

Q1 객체간의 관계를 트리구조로 구성하여 복합, 단일 객체를 구분없이 다루는 패턴은? (유사 기능묶어서 설계된 객체)

-> 

 

Q1 주어진 상황 및 용도에 따라 어떤 객체에 다른 객체를 덧붙이는 방식의 패턴은?

-> 

 

Q1 하나의 통합된 인터페이스를 제공, 서브시스템의 가장 앞쪽에 위치하면서 

서브시스템에 있는 객체들을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 역할을 하는 패턴은?

-> 

 

Q1 크기가 작은 여러개의 객체를 매번 생성 안하고 가능한 공유하도록 하는 패턴? (메모리절약)

-> 

 

Q1 접근이 어려운 객체로의 접근을 제어를 위한 객체의 대리(대역)나 대체글을 사용하는 패턴?

surrogate, placeholder

-> 

 

답 :

어댑터, 브리지, 컴포지트, 데코레이터, 퍼싸드, 플라이웨이트, 프록시

 

 

Q1 구체적인 클래스에 의존하지 않고 서로 연관되거나 의존적인 객체들의 조합을 만드는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패턴은?

-> 

 

Q1 복합 객체의 생성과 표현을 분리하여 동일한 생성 정차에도 다른 표현 결과를 나타내는 패턴은?

-> 

 

Q1 객체 생성을 서브클래스로 위임하여 캡슐화한 (virual-constructor 패턴이라고도함) 패턴은? 

-> 

 

Q1 원본객체 복사하여 객체를 생성하는 패턴은? clone(), override

-> 

 

Q1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하나임을 보장하고 어디서든 참조 가능하도록 함.

-> 

 

답 : 

추상 팩토리, 빌더, 팩토리 메서드 , 프로토타입, 싱글톤 패턴

 

엑스 쳐논건 23년도에 시험에 나와서 안외우려고 쳐놨습니다.

24년도 1회 시험에는 Abstract Factory가 나왔습니다~! 참고하시면 좋을것 같아요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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